근사록

生之謂生....

관기소양 2014. 9. 11. 21:35

 

 

 

 

    生之謂性 性卽氣 氣卽生 生之謂也 人生氣稟 理有善惡 然不是性

    中元有此兩物 相對而生也 有自幼而善 有自幼而惡 是氣稟有然也

    善固性也 然惡亦不可不謂之性也

 

---태어나 그대로를 성이라 한다. 성은 곧 기(氣)이며 기는 곧 성으로

    이것을 생(生)이라고 말한다. 사람이 태어나면 기품(氣稟)이 있고

    이치에는 선과 악이 있다. 그러나 성에는 본래부터 선과 악이

    상대적으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어릴 때부터 선한 사람이 있고

    악한 삶이 있으니 이는 사람에게 기품이 있기 때문이다.

    선(善)은 성(性)이다. 그러나 악(惡) 또한 성이 아니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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