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사록

性卽理也

관기소양 2014. 11. 11. 21:06

 

 

 

 

 

 

  性卽理也 天下之理 原其所自 未有不善 喜怒哀樂未發 下嘗不善 發而

  中節 則無往而不善 發不中節 然後爲不善 故凡言善惡 皆先善而後惡

  言吉凶 皆先吉而後凶 言是非 皆先是而後非

---성은 곧 이다. 천하의 이치는 그 시작하는 곳을 살펴보면 선(善)이

    아닌 것이 없다. 희로애락이 밖으로 나타나기 전에는 무엇이든 

    선하지 않은 것이 없다. 그러나 밖으로 나타나서 절도에 맞지 

     않은 다음에는 불선(不善)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악(善惡)을

     말하는 데는 모두 선을 먼저 하고 악을 뒤에 한다. 길흉(吉凶)을

     말하는 데는 모두 길(吉)을 먼저 하고 흉(凶)을 뒤(後)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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