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란.
1, 군민이 일체가 되어 함께 살고 함께 죽는 道
2, 낮과 밤, 춥고 더움, 맑고 흐림등의 계절적 조건인 天
3, 지모와 신의 인자함과 용기 등 장수의 기량을 말하는 將
4, 가깝고 멀고, 험하고 평평하고, 넓고 좁고 하여 지리조건의 유불리를 말하는 地
5, 군의 편성과 책임 분담, 군수물자의 관리 등인 法
***칠계란.1,어느 쪽이 더 선정을 베프는가?
2, 어느 쪽이 더 유능한 장수가 있는가?
3, 어느 쪽이 더 시기와 장소의 유리한 점이 있는가?
4, 어느 쪽이 더 철저히 법을 지키는가?
5, 어느 쪽이 더 강한가?
6, 어느 쪽이 더 군사훈련이 잘되어 있는가?
7, 어느 쪽이 더 상벌을 공정하게 하는가?
장수는 이 다섯 가지 기본원칙을 알고 일곱가지 조건을 비교함으로써승패를
예견한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음부경(陰符經)에 용사십배
용사만배(用師十倍 用師萬倍)란
말이 있는데 앞을 못 보는 소경은 듣는 귀로 정신을 집중하다
보니 남보다잘듣고 귀먹는
사람은 남보다 잘 볼 수 있는 것이 세상의 이치라는말이죠 즉 자신에게
이로운 면을 끊어 없애면 다른쪽으로 힘이 집중하게되듯이
병사를 부림에 있어서도
그 힘이 열 배나 강해지며 이 원리를낮과 밤으로 반복하여 생각하면
만 배까지도 강해질 수 있다는얘기입니다.
掘井求水에 先占吉地하고 每事初發에 立規謹始라.
---우물을 파서 물을 구함에 먼저 길한 땅(물이 나올 만한 자리)을
점치고 모든 일 처음시작하는 때에 규칙을 세우고 조심스럽게 시작한다.
名利咸新하니 威振千里하고 三到吉事하니 盛運可知라.
---이름과 利가 다 새로우니 위엄이 천리에 떨치고 세 번이나 길한
일이 있으니 성한 운을 가히 알 만하다.
來賊何防가 有弓無矢라 心無所主하니 不安不離라.
---오는 적을 어찌 막을까 활은 있는데 화살이 없음이라 마음에
줏대가 없으니 불안이 떠나질 않는다.
家豚出野하니 雪中無餌라 行師之道는 進退與時로다.
---집돼지가 들로 나가니 눈 속에 먹이가 없도다 군사를 행하는
도는 때와 더불어 진퇴하는 것이다.
敵加於己하니 獨拔其智요 臨戰授命하니 長子率師로다.
---적이 내 몸에 더하니(쳐들어오니) 홀로 그 지혜를 발함이요
싸움에 임하여 명을 주니 장자가 군사를 거느리도다.
功高如山하니 身榮家肥요 小人勿用하라 營事不利로다.
---공이 높아 산과 같으니 몸도 영화롭고 집도 부유롭다
소인을 쓰지마라 이익에 이롭지 못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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